김진영 | 대표이사, 경영학박사(Ph.D)

김진영 대표는 97년 소프트뱅크코리아의 미디어 계열사인 소프트뱅크미디어에서 전략기획을 담담하고 ​소프트뱅크리서치&컨설팅의 Managing Director를 역임하였다. 2003년 ​유무선 통신/단말 등 IT 시장에 특화된​ 컨설팅​ 기관인 로아그룹을 일본 동경에 ​설립​하였고(Co-Founder) ​이후 2004년에 로아컨설팅 한국법인을 설립하여 14년 간 국내 굴지의 이동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를 대상으로 BM개발, 신규사업전략 컨설팅을 주도하였다. 2017년 ​2​월​ 말에​ ​로아컨설팅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고​ 현재 ​혁신 기술 기반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을 육성/발굴하는 ​로아인벤션랩(액셀러레이팅 브랜드는 더인벤션랩)의 단독 대표로 취임​하여 활동중이다.​

김진영 대표는 2012년부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심을 가지고 게임화​ ​기법 기반의 Business Model Game 방법론을 기획, 개발하여 ​ 대기업 ​실무진및 스타트업/벤처기업 대상으로 사업모델 기획/개발/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혁신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해체되거나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음을 직감하고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와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더인벤션랩​은​ ​그의 이러한 노력과 생각을 직접 실천하기 위해 설립된 기업이다.
더인벤션랩은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플랫폼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투자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제조-금융-통신 대기업들과 함께 Open Innovation 전략관점에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여 운영 파트너사로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목적성 엔젤투자조합 설립 및 대기업과의 공동시드투자, 공동 액셀러레이팅).

국내에서는 드물게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의 양면시장 형성과 진화에 대한 연구로 경영학 박사(Ph.D)를 받았으며(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저서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아이콘 인테러뱅'(2011), ‘버티컬 플랫폼 혁명'(2012), ‘비즈니스 모델 게임'(201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2017)’가 있다. 고려대학교 졸, HSE MBA.

강재민 | 파트너, 이사

강재민 이사/파트너는 GM Daewoo에서 엔지니어로서 활동한 이력을 시작으로, 디지털 제품 및 콘텐츠 제작과 유통, 의류, 광고 에이전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과 시장,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넓혀왔다.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감성적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BM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고객개발, MVP 테스트의 정교화 등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지표를 만드는 데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김진영 대표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 게임’ 방법론의 기획/개발에 공동참여하였으며, 최근에는 인벤션킷을 개발하여 대기업 사내벤처 및 사내 스타트업 팀 대상으로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M.Start 프로그램, KB국민카드 Future9 등 대기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주도했다.

성균관대학교 학사 졸업(산업공학), SKK GSB(MIT Sloan School) MBA 졸.
저서로 ‘스티브잡스 스토리그래프'(2012, 김석기 공저), ‘비즈니스 모델 게임(2013, 김진영 공저)’등이 있다.

백상훈 | 파트너, 영상학박사(Ph.D)

백상훈 박사는 더인벤션랩의 파트너로서, CJ㈜ 경영전략팀, Accenture E-biz 컨설턴트, 벤처포트 M&E(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산업 실장,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CT) 팀장, 통신서비스벤처기업 부사장, CEO 등 약 20년간 대기업, 공기업, 중소벤처 기업에서 기존 형식보다는 새로운 틀에 도전하는 신규사업 기획 및 서비스 혁신 활동을 실행해 왔다. 이러한 민간섹터의 경험을 공기업 및 대학교 등에 확산하는 에반젤리스트 역할을 통해서 초기 스타트업 특히 지역에 혁신 성공사례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인벤션랩 파트너이며, 대구 계명대학교 창업대학원 초빙교수로 출강중이다.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 졸업,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박사(융합미디어 전공), 경성대학교 미디어학부 외래교수 역임.

이성훈 | 이사, HW총괄파트너

이성훈 이사는 모바일 스타트업 창업부터 제조 대기업 개발과 통신사 신사업기획의 다양한 경험을 살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교육 및 3D프린팅, VR, 인공지능 등 최신기술트렌드에 대한 교육과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또 메이커 교육, 신기술 교육 스타트업 나우썸을 창업하여 미래세대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보급에 앞장 서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디스플레이 개발과 마케팅, 영화 콘텐츠 스타트업 eScreen에서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을 경험하고,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스타트업 ‘퍼니’를 공동창업한 바 있다.

현재 3D프린팅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교육울 진행하고 있으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매주말 앱제작, 사물인터넷 등 소프트웨어교육 강의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SK서울캠퍼스의 부센터장을 역임하였으며, 메이커 정규 과정, VR, AI 특강, 재능기부를 꾸준히 진행하며 메이커 문화와 신기술 에반젤리스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전자공학과 졸업

박유진 | 팀장, 심사역

박유진 팀장은 에너지 사물인터넷 스타트업에서 서비스 및 상품 기획 PM, KT경영경제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스타트업과 대기업 조직을 두루 거쳤다. 에너지 수요관리 국책과제 Project 수행, 글로벌 통신기업의 신사업 Business Model 연구 및 인하우스 컨설팅,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사업자 동향 등 최신ICT트렌드 리서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였다.

대외 활동으로는 ‘2012년 한국 모바일 생태계 변화상’ 생방송 토론(KBS1 라디오, 2012.12.18), IPTV 600만! 세상을 바꾸는 IPTV 생방송 출연(채널IT, 2012.12.02), K-mobile, 한국학회 등 ICT분야 트렌드 강연에 참여한 바 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분야에서는 현대모비스와 로아인벤션랩이 국내최초로 auto-tech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추진한 M.Start 프로젝트의 PL로서 인바운드/아웃바운드 Deal Sourcing, 업체 발굴을 주도하였다. KB 퓨처나인 시즌 2 심사-코치진, 삼성화재 인하우스 스타트업 육성-발굴 프로젝트 참여 등 다양한 대기업과의 Open Innovation Program에 참여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경영학사, 미시간 주립대 석사졸(Telecommunication, Information Studies and Media)

김동우 | 팀장, 심사역

김동우 팀장은 핀테크, O2O 영역의 스타트업 발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아마추어 카툰작가로 창업 생태계에 대한 높은 관심과 비즈니스 모델링을 카툰 베이스로 결합한 “Cartoon BMG(Business Model Game)”를 개발하고, 카툰이 가미된 각종 강의 자료 및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스타트업 브랜딩 전략, 비즈니스 모델 게임 워크샵, IR용 사업계획서 작성 코칭 워크샵 프로그램에 멘토와 코치로 참여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과 공동으로 운영중인 Startup NEST 프로그램 심사-코치, KB국민카드 Future 9 시즌 1 심사-코치, SBA의 Pre-BI 사업 등 주요 기업/기관과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주요 코치/멘토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서로는 “핀테크 세상을 열다” (2016, 한빛미디어, 김진영 공저) 가 있다.

서울시립대 경제학부 졸

김정수 | 팀장, 심사역

김정수 팀장은 스타트업에 특화된 시장추정 방법론 및 추정 손익의 시뮬레이션 등 정량적 성장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달성 가능한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제공하는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김진영 대표와 함께 ‘Unit Economics 및 고객지표 관리 방법론’ 개발에 참여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워크샵 프로그램을 리드하고 있다.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대구-울산-제주 등)에서 수익모델 디자인 및 시장규모 추정 방법론 워크샵을 다수 주도하고 있으며, KT가 운영하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액셀러레이팅 사업전략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KB국민카드 Future 9 시즌 1 액셀러레이팅 심사-코치, 신용보증기금 NEST 창업프로그램 시즌 1~2 심사-코치 등 다양한 대기업/기관의 공동 프로그램 코치진으로 참여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팀을 만나고 있다.

서울시립대 경영학과 졸업

김규동 | 온디멘드 테크랩 수석

국내 아이폰 출시 직후, 앱을 직접 기획하고 런칭해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이색경력을 바탕으로,  KT의 신사업 개발팀에 특채되어 입사하였으며, On-Demand/O2O 분야의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기획-개발하는데 참여하였다. KT 입사 6개월만에 서비스 기획과 개발역량을 인정받아,  KT 회장상을 수상하였으며, 2년 후 KT를 떠나,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IoT 해커톤에 참가하여 미래부장관상(Geeks on ships) 및 대상(서울시 공공 IoT 해커톤)을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 역량으로는 서버부터 클라이언트( Web/App[Android,IOS] ) 상용 서비스를 개발/출시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콘솔 게임(Xbox360) 개발 및 SW 보안,네트워크 보안과 같은 다양한 SW 영역과 IoT 하드웨어(임베디드)와 같은 HW 개발 경험(양산/인증) 또한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SW 코딩 교육 회사인 에브리킷을 창업하였고 엔젤 투자유치 성공 및 신용보증기금으로 부터 ‘퍼스트펭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현재 더인벤션랩의 온디멘드 테크랩(On-demand Tech Lab) 수석 엔지니어로서, 당사가 선발하여 시드투자하거나, 대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발된 온디멘드/O2O 스타트업의 기술 및 개발 자문/멘토링, MVP 테스트를 위한 기획과 실제 제작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학사 졸업(컴퓨터공학)

장혜인 | Project Developer

장혜인 PD는 이커머스 스타트업팀의 코파운더를 시작으로 인테리어 소품, 농업, 문구 등 다양한 분야의 온/오프라인 시장과 실제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창업자의 시각에서 넓혀 온 경험을 가지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문화창업플래너 과정을 수료하며, 초기 창업 단계에서 고객 가치 제안에 필요한 아이디어 탐색- BM분석 -온/오프라인 마케팅 분야의 멘토링 스킬을 함양하였다.
현재 더벤션랩의 프로젝트 디벨롭퍼로서, 시그니처 브랜드 중 하나인 ‘스타트업 런웨이’ 데모데이 기획과 운영, 넥스트박스센터의 정기 운영 북클럽인 ‘북브릿지’의 총괄 운영, K-Global 액셀러레이팅 주관사업의 운영실무 책임을 맡고 있다.

노혜란 | Project Developer

노혜란 PD는 KT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글로벌 허브 액셀러레이팅 스타트업 매니저로 근무하며 정부창업지원사업 연계 및 스타트업 기업 간 가교역할 수행,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지자체 지원사업 분야, 파트너 연계 멘토링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후 더인벤션랩에 합류하여 인벤션랩 투자조합에서 투자한 스타트업팀의 사후관리 및 평가, K-Global 액셀러레이팅 사업 운영 및 관리 담당 PD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최유리 | Project Developer, Findchain Analyst

최유리 PD는 소셜벤처 (주)열정대학의 교육부서에서 청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총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스타트업 관련 행사, 그리고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지자체 프로그램을 운영지원사업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후, 더인벤션랩의 프로젝트 디벨롭퍼로서 스타트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대기업과의 액셀러레이팅 사업에 참여하며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SK서울캠퍼스의 청년비상 담당 PD, 신한금융지주그룹과 공동으로 수행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샵 프로그램 운영 PD 등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최범규 | Project Developer, Findchain Analyst

최범규 PD/Analyst는 직접 스타트업 창업을 포함하여 여러 스타트업 경험을 거치고, KT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Champ 글로벌지원사업의 인턴을 거쳐 더인벤션랩팀에 조인하였다(2017년 초).
맞춤형 웨딩서비스 BEUS, 소셜벤처 가시부시를 공동창업하여 스타트업 경험을 또래에 비해 일찍 경험하였고, 더인벤션랩이 운영사로 참여한 바 있는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매니지먼트 스탭으로 참여하였다.
이후, 웰컴금융그룹과 공동운영중인 ‘웰컴 온디멘드’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PD, K-Global 액셀러레이팅 사업 PD 등 다양한 대기업-기관과의 공동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PD로 활발히 활동중이다.

이진경 | Community Manager

이진경 CM(Community Manager)는 국내 대형 전시대행사에서 근무하며 “2015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2016 생활화학안전주간”, “2017 직업능력의 달” 및 “제11회 인적자원개발컨퍼런스” 등 다양한 정부 기관 주최 행사를 기획/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전문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더인벤션랩에 합류하였으며,  더인벤션랩이 초기투자-육성-입주한 스타트업팀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소통,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고 있다.

김서진 | Findchain 객원 애널리스트

GTEP(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글로벌 무역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에서 수출가능성이 있는 중소업체를 발굴하고 MOU를 맺어 온오프라인 수출마케팅을 진행하는 업무를 시작으로,  Global B2B potal site인 ()한국콤파스에서 중소고객업체에게 온라인수출마케팅 및 바이어매칭 서비스 기획에 참여했다. 

이후, 더인벤션랩의 프로젝트 디벨로퍼로서 인큐베이션 센터인 개러지박스(Garagebox) 입주사의 체계적인 지원과 정책 수립, 플랫폼 스타트업 발굴에 주력하였다.

지금은 더인벤션랩의 블록체인 전문 컬럼과 아티클, 백서 분석과 리서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파인드체인팀의 객원 애널리스트로 활동중이며, 암호경제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